본문 바로가기

[202009] 옥상에서 만나요 - 정세랑

옥상에서 만나요 - 정세랑

 

. 잘하고 싶다기 보다, 눈에 띄게 못하고 싶지 않았다.
. 나는 굉장히 여러가지로부터 도망쳤거든
. 위기의 순간이 오면 뒤도 돌아보지 않고 도망쳤지. 정말은 위기의 순간이 오기도 전에 도망친 걸지도 모르고
. 그건 내가 했었어야 하는 말이었다. 어떤 점검없이 바로 튀어나와야 하는 말이었는데, 나의 어딘가는 엉망으로 억뉼려 있었던 모양이었다.
. 솔직히 역사는 그 순간을 살았던 그 사람들 만의 것이라고 생각해, 그러니 전근대사는 무기로 쓰면 안되고 근현대사에 있어선 철저히 책임을 져야겠지
. 지금 이순간은 우리들 것이라서 아무도 가져가지 못한다는 것, 다른 사람에게 지분이 없다는 것
. 여백은 채울 수 없고 채워서도 안되고 그러무로 아무것도 규정지을 수 없다.
. 비교하지 않으려 해도 비교하게 되었다. 다른 사람의 삶은 근사하고 자신만 지옥에 버려진듯한 날들이 이어졌고, 짓누른 마음을 들키지 않ㄹ으려 애썼지만, 종종 들켰다.

. 웨딩드레스44  - 웨딩드레스의 시선에서 결혼하는 커플들에 대한 이야기
. 효진 - 현재의 상황에서 자꾸만 도망치는 여자의 이야기
. 알다시피 은열 - 역사를 전공하는 대학원생의 밴드부 이야기, 어쩌면 가상의 인물인 은열과 본인의 삶을 비교하고 있다.
. 옥상에서 만나요 - 절망에서 만난, 어쩌면 사람이 아닐지 모르는 남편, 여러 사람들의 절망을 섭취하며 살아가는 남편
. 보늬 - 돌연사로 죽은 유족들의 네트워크
. 영원히 77사이즈 - 좀비가 되어버린 한 여자, 짝사랑 했던 남자와 고대했던 절정의 순간에서 죽여버리는
. 해피쿠키이어 - 유학온 아랍의 외국인, 그런 외국인데 대한 세상의 편견
. 이혼세일 - 누구에게나 선망의 대상이었던, 친구의 이혼
. 이마와 모래 - 오해, 서로 다른 부족의 삶

관계에 대해서, - 지역전문가 TF...
. 과거의 관계
. 현재의 관계
. 미래의 관게