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
[202012] 더 셜리클럽 - 박서련

더 셜리클럽 - 박서련
호주로 워킹홀리데이를 간 어떤 여자의 사랑이야기

- 여행이란 결국 누구와 어떤 특별한 경험을 하는 것이다.
- 내가 더 많은 비밀을 털어 놓았다면 달라졌을까요?
- 표정은 본능일까요, 아니면 교육된 것일까요? 표정의 책임은 절반 정도 그 표정을 짓는 사람에게 있고 나머지 절반은 표정을 해석하는 사람에게 있다고 생각해요
- 그 때 당장은 내가 어떤 마음으로 그러는지 그렇게 잘 알지도 못했지만 무의식적으로나마 그 순간을 망치지 않기를 바라고 있었던 것 같다.
- 어른스럽게 행동할 기회가 올 때마다 나는 아직 그럴 나이가 아닌 것 같다고 생각했어요
- 그런데 왔구나, 여기에 있구나, 열심히 하고 있구나
- 내가 기꺼이 했던 선택들이 더는 마음이 들지 않게 되는 건 기분 나쁜 일이었어.